전공안내
전공안내 > 교과과정

교과과정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1학년전필영유아발달(Infant and Early Child Development)(D27001)330
1학년전선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Care and Education)(D27002)330
1학년전필보육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D27004)330
1학년전선청소년 심리 및 상담(Psycology and Counseling in Adolescence)(D27003)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영유아발달(Infant and Early Child Development)(D27001)
발달의 일반 원리와 이론을 개관하고, 태아기 때부터 유아기까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아동 양육 및 보육 현장 적용에 필요한 시사점 및 사회 환경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소통 40, 창의 60)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Care and Education)(D27002)
영유아 보육에 관한 전반적 지식과 주요 내용들을 다루며 보육의 이론적 기초와 사회문화적, 철학적 배경에 대해 공부하고, 보육 교직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서 배우며, 보육과정 구성과 운영, 어린이집의 유형과 운영, 보육 평가, 어린이집 환경, 보육 실무에 대한 내용을 알고 익히도록 한다.
보육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D27004)
보육교사(유아교사) 로서 갖추어야 할 역할, 자질, 전문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 등을 익히며, 보육교사로서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하도록 한다.
청소년 심리 및 상담(Psycology and Counseling in Adolescence)(D27003)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청소년 발달의 주요 이론과 연구 결과에 대해 기본지식을 습득하며, 현대사회에서의 청소년의 발달 문제를 검토·분석하고, 이를 돕는 청소년 상담의 특징과 전략, 청소년 상담의 다양한 접근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