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안동대학교 아동·사회복지학부 아동학전공
전공안내
교수소개
전임교수
출강교수
인사말
교과과정
교육목표
진로안내
취업분야
입학안내
모집요강
입학상담(Q&A)
전공행정
공지사항
행정서식
학생활동
사진첩
전공소식
안동대학교
입학안내
HOME
전공안내
교수소개
전임교수
출강교수
인사말
교과과정
교육목표
진로안내
취업분야
입학안내
모집요강
입학상담(Q&A)
전공행정
공지사항
행정서식
학생활동
사진첩
전공소식
사진첩
전공소식
전공안내
전공안내
입학안내
전공행정
학생활동
부가정보
교과과정
교수소개
인사말
교과과정
교육목표
진로안내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http://childstudies.anu.ac.kr/module/subject/list.php?mid=/intro/major3&sbsite=childstudies&sbcode=curr1&sbhakyun=2학년
URL복사
내용 이미지파일로 다운로드
내용만 열어보기
전공안내
교수소개
전임교수
출강교수
인사말
교과과정
교육목표
진로안내
취업분야
전공안내 > 교과과정
교과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구분
이수구분
교과목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강의
실습
2학년
전필
놀이지도(Guidance of Children’s Play)(D27005)
3
2
2
2학년
전선
상담이론 및 실제(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s)(D27006)
3
3
0
2학년
전선
아동권리와 복지(Children’s Rights and Welfare)(D27008)
3
3
0
2학년
전선
아동생활지도 (Guiding Children’s Behavior)(D27007)
3
3
0
2학년
전필
아동상담론(Counseling Children)(D27010)
3
3
0
2학년
전선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 Behavior Observation and Study)(D27012)
3
2
2
2학년
전선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for Young Children)(D27011)
3
2
2
2학년
전선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youth Programs)(D27009)
3
3
0
교육과정 상세내용
놀이지도(Guidance of Children’s Play)(D27005)
유아 놀이의 중요성과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알고, 놀이의 이론, 놀이와 유아의 발달과의 관계, 놀이의 유형과 교육적 가치, 놀이 관찰, 놀이의 실내외 환경, 놀잇감과 놀이 자료, 실제 유형별 놀이 활동 및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고, 교사의 역할 및 놀이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시연한다.
상담이론 및 실제(Counseling Theories and Practices)(D27006)
상담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상담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상담에 임하는데 필요한 상담과정과 기법 및 사례를 통해 상담에 대한 기본지식과 상담자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해 학습하고, 상담에서의 윤리문제 등을 다룬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 Behavior Observation and Study)(D27012)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 유형, 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권리와 복지(Children’s Rights and Welfare)(D27008)
아동권리와 복지는 아동을 권리의 주체자로서 인정하며 한 사회가 아동에게 행복한 삶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 아동복지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for Young Children)(D27011)
유아문학의 이론과 교육 실제를 통해 다양한 유아 문학교육 접근법과 유아 문학 도서를 감상하고 평가하며, 유아기의 발달 특징과 유아문학, 유아문학의 장르, 누리과정과 유아문학,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문학 프로그램을 통하여 효과적인 유아문학교육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상담론(Counseling Children)(D27010)
아동이 발달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아동상담의 이론, 방법 및 아동상담의 실태에 대해 다룬다. 또한 아동상담의 주요 이론을 배우고 아동에게 적합한 다양한 상담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아동상담의 과정과 상담가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아동상담 관련 지식을 배우고 익힌다.
아동생활지도 (Guiding Children’s Behavior)(D27007)
아동생활지도는 아동이 바람직한 인성의 기초를 형성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회적 유능감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이론과 접근방법, 영유아의 행동 이해 및 평가, 영유아의 부적응행동 원인과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해 부모와 연계하는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보육교사의 전략과 지도방법을 익힌다.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youth Programs)(D27009)
청소년 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발과정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운영, 평가하는 방법을 다룬다.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로 개발에 필요한 절차와 방법을 검토하며 프로그램의 실행과 운영과정에서 양질의 교육 및 상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운영기법들을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