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전공안내 > 교과과정
교과과정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선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D27023)330
4학년전선아동임상심리(Clinical Child Psycology)(D27025)330
4학년전선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Infanc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D27024)322
4학년전선정신건강론(Mental Health)(D27026)330
4학년전선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D27029)322
4학년전선장애아지도 (Guiding with Handicapped Children)(D27028)330
4학년전선전공인턴십(Major Internship)(D27031)3015주
4학년전선집단상담(Group Counseling)(D27027)322
4학년전선파워업 취업전략(Power-up Job Strategy)(D27030)220
4학년전필-여름/겨울보육실습(Field Experience and Practice in Educare)(D27022)306주306주
4학년전필졸업역량인증프로그램(Program for Graduation Ability Certification)(D27032)110110
교육과정 상세내용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D27029)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유형, 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보육실습(Field Experience and Practice in Educare)(D27022)
영유아 보육 및 관련 교과목에서 익힌 지식 및 이론을 어린이집 보육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고 실습해 보는 기회를 가지며 이를 통해서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자질 및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D27023)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적합한 <건강교육>, <영양교육>, <안전교육>에 대해 배워서 예비 유아교사 및 예비 부모로써 영유아 및 자녀의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고 지도할 수 있는 방법 및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익힌다.
아동임상심리(Clinical Child Psycology)(D27025)
영유아, 아동기, 청소년기 심리적 장애의 주요 형태를 알아보고, 각 장애별로 심리, 사회적 요인 및 유전적 영향 요인을 익힌다. 또한 현행 진단체계인 DSM-5 분류에 근거를 두고 장애 특성을 학습하고, 임상평가와 임상적 개입에 활용되는 영역들의 전문적 특성을 이해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Infanc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D27024)
영유아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및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유형,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과 영유아 교수활동 계획, 운영, 평가방법을 탐색하고,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교수활동의 실제 적용방법을 알아본다.
장애아지도 (Guiding with Handicapped Children)(D27028)
장애아동의 특성 및 진단, 각 장애 특성에 따른 지원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인턴십(Major Internship)(D27031)
학업 기간 중의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기업에서 살아있는 실무경력과 경험을 쌓고, 업무적응도를 향상시켜 사회적응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D27026)
아동의 건전한 사회정서발달과 건강한 정신생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보다 나은 적응을 위한 예방과 지도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을 배우고 익힌다.
졸업역량인증프로그램(Program for Graduation Ability Certification)(D27032)
우리 사회에서는 전공지식은 물론 외국어 실력이나 실무경험 등 다양한 업무능력을 갖춘 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의 인재 선발 기준도 직무능력, 업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능력, 경력․전공 등 전문적 실무지식, 그리고 인성 및 도덕성, 팀워크 능력 등 조직 적응도와 대인관계적인 요소를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핵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학과에서 운영하는 ‘학과별 특성에 따른 별도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집단상담(Group Counseling)(D27027)
집단상담의 기본개념, 집단역동의 이해, 이론적 접근, 집단상담 기법, 집단상담의 장면별·문제별 적용 등에 대한 기초를 익히고, 집단상담을 실습하는 경험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익혀 상담분야의 실무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파워업 취업전략(Power-up Job Strategy)(D27030)
취업을 위한 실전에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취업전략을 수립․연습한다.